웰빙 이란 육체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幸福) 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 털어 일컫는 개념을 말한다,

산업 고도화는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준 반면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앗아간 면도 적지 않다.

현대 산업사회는 구조적으로 사람들에게 물질적 부를 강요하는 시스탬 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를 축적하는데 소비 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따라서 물질적 부에 비해 정신 건강은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 공황으로 발전하기까지 한다.

웰빙 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양식을 말한다.

1980년대 중반 유럽에서 시작된 슬로푸드(slow food)운동.1990년대 초 느리게 살자는 기치를 내걸고 등장한 슬로비족(sl0w but better working people)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추구하는 보보스(bobos)등도 웰빙 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웰빙의 물결이 본격 적 으로 일기 시작 한 것은 2000년 이후의 일이다.

이전에도 다양한 형태로 육체적 정신적 유기적 조화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이러한 움직임이나 삶의 문화가 포괄적 의미로서 웰빙 이 라는 이름을 얻는 것은 2000년 이후이다.

웰빙 은 복지 행복 안녕 을 뜻하는 말이라고 보아야한다. 웰빙 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뿐 아니라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느끼는 소속감이나 성취감의 정도. 여가생활이나 가족 간 의 유대.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들을 웰빙 의 척도로 삼는다.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자신과 공동체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상태가 진정한 웰빙 이다. 웰빙 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웰빙 족 이라고 부른다.

웰빙 족은 고기 대신 생선과 유기농산물을 즐기고 단전호흡 요가 암벽등반 등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며 외식보다는 가정에서 만든 슬로푸드를 즐겨먹고 여행 등산 독서 등 취미생활을 즐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에서도 2003년 이후 웰빙 문화가 확산되면서 웰빙 족을 겨냥한 의류. 건강. 여행. 등 각종 상품 에 이어 심지어는 잡지까지 등장하고. 요즘에 새로 나오는 상품들은 대부분이 웰빙 상품 이라고 저마다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요즘 갑자기 확산되고 있는 힐링 이란 신종 용어가 물결을 거세게 이루고 있다, 힐링 이란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는 의미로 좀더 풀어서 살펴보면 마음의 상처나 스트레스 등으로 손상된 감정과 마음을 치유함으로서 온전한 심신 상태 로 회복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실 힐링 열풍이 불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우리의 삶이 고단하고 딱딱 하다는 방증이다.

요즘은 불치병들이 너무 많아서 자신의 몸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망가지기 쉽고 무엇보다도 친환경으로 생산되는 농작물을 먹고 규칙적인 식생활과 일상을 하는 것 만이 위에서 말한 웰빙 과 힐링을 동시에 찾을 수 있다고 보여 진다.

친환경농업의 종류를 보면 유기재배 화학비료와 농약을 3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작방법 토양검정 결과에 따라 농약과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농산물공급으로 국민건강에 기여하고 소비자의 심리를 이끌어내고 자연히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되는 농산물 등을 마음 놓고 섭취하며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생각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열심히 산다면 이 모두가 웰빙 이고 힐링 일 것이다. 최춘식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