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북·충남의 양당 시·도당위원장과 시·도지사들은 14일 오후 대전시청 회의실에서 협의회의를 갖고 충청권 현안해결 등 공조를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날 회의는 그동안 시도되지 못했던 자치단체와 정치권의 공조체계가 구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과학벨트와 세종시특별법, 수도권 규제완화 대응 등 충청권 현안해결과 예산확보 충청권 공동번영을 위한 충청권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다만, 민관정협의체 구성을 위한 ‘민간영역’(시민단체 학계 등)의 참여 방식과 범위는 추후 협의를 통해 조율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이날 회의와 같은 양당 4개 시도당위원장과 4개 시도지사의 협의회의를 2개월에 한 차례씩 갖기로 하고, 실무기구로 양당 시도당과 시도의 실무담당자들이 매월 1차례씩 실무회의를 갖기로 합의했다.

이밖에 효율적인 협의체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정기회의 외에도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협의체의 규모 확대 보다는 사안에 맞는 효율적인 협의체를 운영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향후 협의를 통해 이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오늘 회의를 통해 충청권의 주요 현안에 힘을 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으며,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예산확보 등 당장의 문제뿐만 아니라 충청권의 공동번영을 위해 지혜와 힘을 모으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그동안 지역감정에 있어 중립적이고 화합지향적인 지역이 충청권이기 때문에 (충청권이) 목소리를 내는 것이 지역갈등을 해결하고 화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으며, 유한식 세종시장은 “충청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똘똘 뭉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