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방분권을 민선5기 도정 모토로 강조했던 안희정(사진) 충남도지사가 시.도 통폐합을 주장하고 나서 향후 정치권의 반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1년앞둔 시점에서 이 같은 주장을 펼친데 대해 지역정치권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안 지사는 13일 오후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에서 열린 제3차 권역별 지방분권 토론회에 앞서 가진 특별강연에서 "일선 시.군이 해결하기 어려운 광역 행정.경제적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새로운 행정단위가 필요하다"면서 광역시.도 통폐합을 주장했다.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21세기 코리안 드림과 자치분권`을 강연한 안 지사는 "현재의 중앙집권화된 국가권력 아래에서는 주권자인 주민 개인이 권리를 행사하기 어렵다"면서 "5+2 광역 경제권으로 재편해 지방정부로서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중앙정부가 국방, 안보, 외교 등 국가 고유의 거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 일선 시.군은 주민의 직접적인 참여공간으로서 생활 민원 문제들에 천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며 "이 외에 시.군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노동, 기술, 자본의 산업.경제적인 문제들은 통폐합된 광역시.도가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현재의 광역단위는 너무 작아 지방자치로서의 기능을 온전히 수행하지 못해 분가는 했지만 제대로 독립은 못 한 아들 내외 취급을 받고 있다"면서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