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의회 농수산경제위원회(위원장 이종현)는 10일 충남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전양배), 한국유기농협회충남도지부(지부장 백하주), 한국인증농산물생산자협회대전충남도지회(지회장 김완수)와 정책제안 간담회를 가졌다.

이종현 위원장은 "친환경농업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해 친환경농업 관련 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농업인의 소득향상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세 단체와의 정책제안 간담회를 통해 충남 친환경농업정책의 폭넓은 이해로 의회와 친환경농업인과 소통의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양배 회장은 "친환경쌀 차액 현물급식지원사업 추진, 현행 유통센터 방식의 급식지원센터 설치 지양, 친환경농산물 및 유통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등 열 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백하주 지부장은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를 지원을 위한 조례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완수 지회장은 "친환경 농산물 생산보다는 유통과정에 문제가 더 있고, 유통센터에서 학교급식재료를 공급하다보니 생산자와 소비자의 부담만 가중되므로, 학교급식에서도 직거래 방식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홍열 의원(청양)은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이 1/5정도 공급되는데, 시·군지역 교장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주문하면서, 의회·집행부·교육청·농협 등 책임 있는 간부급들의 연석회의를 주장했다.

고남종 의원(예산)은 "시장·군수들이 학교급식 지원을 교육비로 보고 있는데,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비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득응 의원(천안)은 "친환경농업인단체의 단일화와 친환경농산물생산에 있어서 성공 모델인 전남도를 벤치마킹해야 하며, 학교급식센터도 잘되는 곳을 벤치마킹하여 롤 모델을 발굴하고, 시·군이 주관하고 충남도의 컨트롤타워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종화 의원(홍성)은 "급식센터가 유통센터형으로 운영되기보다는 도에서 컨트롤하는 방식으로 개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조길행 의원(공주)은 "급식센터사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집행부의 의지가 필요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제값을 못 받고 있는 것은 유통의 문제이므로 3농혁신의 방향을 생산보다는 유통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