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직파, 딸기, 고구마, 논콩, 블루베리, 오이, 멜론, 양파, 마늘, 스마트팜 등 -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농업기술센터에서 3월 5일부터 벼, 콩, 고구마, 딸기 등 13품목의 농업기술 상설교육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업인들이 영농시기에 맞춰 작목별 현장중심의 핵심 재배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단기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주·야간 3~4시간 동안 총 17회에 걸쳐 진행되며, 1,370명의 농업인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벼 직파, 딸기 육묘, 고구마, 배, 논콩, 딸기 양액 및 급액 등 관수요령, 블루베리, 딸기 병해충 방제 및 환경관리, 오이, 멜론, 딸기 자묘유인 및 고온기 재배관리, 잎들깨 재배기술, 토경딸기 토양관리 및 시비, 딸기 자묘 육성 및 화아분화 유도 기술, 양파·마늘 재배기술, 스마트팜 기초, 양봉(화분매개벌 이용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대상은 논산시 내에 주소를 두고 농업에 종사하거나 농업을 희망하는 20세 이상의 농업인 또는 시민이다. 교육 신청은 전화, 내방, 또는 논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교육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또한, 농업인의 수요에 따라 교육과정이 추가 개설될 수 있으며, 작목반, 연구회, 농업인학습단체 등에서 20명 이상의 교육생이 희망할 경우 논산시농업기술센터 교육경영팀과 협의하여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농업기술의 스마트화 등 격변하는 농업 현장의 적용 기술을 적기에 제공하여 농업은 스마트하게, 농촌은 매력있게 지속가능한 미래농업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