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백성현)가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해월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하 해월마을조합)을 설립하기 위한 창립총회를 지난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립총회에는 발기인과 설립동의자를 비롯해 지역주민 등 25명이 참여했으며, 정관 승인, 임원 선출,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설립경비 등 설립에 필요한 안건을 의결했다.

 해월마을조합은 2021년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도시재생대학, 마을 브랜드 개발, 축제기획학교 등의 역량강화교육과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조합설립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창립 준비를 해왔다.

 또한, 도시재생 거점시설인 어울림센터와 다가치 플러스센터를 활용하여 마을카페 운영, 마을축제 행사기획·대행, 로컬푸드 및 공예 체험 교육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선출된 이문자 이사장은 “해월마을조합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신 도시재생과와 도시재생지원센터에 감사드리며, 마을관리에 중추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해월마을조합 창립을 위해 그동안 참여와 협조를 아끼지 않은 주민들에게 감사드리며, 마을조합이 주민주도 지역활성화의 자립적인 기반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