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형을 통한 상황극으로 자연스럽게 성인지감수성 구체화 -

부여 군민참여단(단장 심재숙)이 지난 7일 홍산노인대학(홍산공공문화체육회관)에서 양성평등 인형극의 첫 공연을 시작했다. 

인형극은 부여군의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부여 군민참여단에서 기획과 대본, 인형 제작과 공연 연습까지 직접 참여했다. 

부여 군미참여단은 일방적 교육으로 윗세대 어르신들의 성인지 관점 개선을 기대하기보다는 인형을 통한 상황극으로 자연스럽게 성인지감수성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형극을 선택했다. 

인형극은 행복평등마을이라는 가상의 시골 마을에서 이장 선거를 앞두고 여성이 이장 후보로 나서고, 가구당 1표의 투표권 행사가 아닌 전 마을 인구 당 투표권에 대한 논의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그렸다. 

다소 무거운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가기 위해 친근한 지역의 언어와 대중가요 개사 등의 요소로 재미를 더했다. 

특히 축구를 좋아하는 여자아이를 등장시켜 성역할 구분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개선하고 마을 단위의 공연도 할 예정으로 양성평등과 여성친화 정책에 대한 홍보를 위하여 어느 곳이든 공연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군민참여단 여러분들이 양성평등 실현과 성인지 개선에 열의가 있고 인형 제작과 대본 연습 등에 직접 참여하는 열정으로 첫 공연을 어른들의 호응 속에 마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군민참여단은 올해 4기 단원을 위촉했으며 임기 2년 동안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군정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정책 방향 제안․개선사항 건의, 비상벨 합동점검 및 캠페인 등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