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자 공개모집 공고, 선정심사위원회 심사 등 선정절차 이행 -

대전시는 주민등록상 대전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 유공자, 다자녀부모 등 대전도시철도 무임승차 대상자들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자 무임교통카드를 2015. 4월까지 도입 시행을 목표로 추진한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이 2007. 7월 개통된 이후 현재까지 무임승차 대상자들은 역사 내 복합발매기에서 신분증을 인식시켜, 1회용 우대권(토큰)을 발급 받아 사용하고 있으나, 신분증 인식 오류로 발급이 지체되거나, 이용자가 많을 때에는 줄을 서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복합발매기는 2011. 5월 도시철도공사에서 22개 역사에 37대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신분증 인식 오류 시에는 역무원이 우대권을 지급하고 있어 역무가 가중되고, 토큰 분실에 따른 제작비가 소요됨은 물론 복합발매기 추가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무임교통카드 및 프로그램 개발과 무료 발급․운영 관리할 사업자를 사업비 전액을 사업자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지난 9월 26일 공개모집 공고하였고 오는 10월 16일부터 17일까지 2일간 사업 신청서를 접수하여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평가를 거쳐 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후 최종 선정된 사업자와 11월 중 협약 체결할 예정이다.

대전시 무임교통카드는 발급 대상자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 가족 또는 타인에게 대여하는 등 부정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발급할 예정이며, 무임교통카드 발급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조기에 확산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대전시 무임교통카드를 시행하게 되면 무임승차 대상 시민들의 이용 편의는 물론, 대전도시철도공사의 역무 간소화 및 효율성을 높이고 우대권(토큰) 제작 및 복합발매기 추가 설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