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704억보다 30% 많아…정당 초월 국비 확보 대응 성과

▲ 충남도 사회간접자본 정부예산 6,126억원 확보
내년 충남도 내 철도·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관련 정부예산 확보액이 올해 4704억 원보다 무려 30% 가량 많은 6126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 대표, 예결위원장 홍문표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 등과 정당을 초월해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23일 도에 따르면, 국회로 넘어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된 도의 초대형 프로젝트 국책사업 및 확보액은 ▲지난 6월 민자 사업으로 확정·발표된 제2서해안 고속도로 100억 원 ▲서해선 복선전철 300억 원 ▲당진∼천안 고속도로 150억 원 ▲경부고속도로(천안∼남이) 확장 150억 원 ▲장항선 철도 개량 2단계 950억 원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128억 원 등이다.

이들 사업 중에는 그동안 장기간 표류하던 프로젝트가 포함돼 충남 교통지도의 대변혁이 예고되는 것은 물론, 환황해권 아시아 경제 시대 중심 도약을 위한 디딤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이명박 정부 때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되며 본격 추진이 예상됐지만, 금융 위기로 우선순위가 밀리며 흐지부지되던 사업으로, 이완구 대표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이번에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천안∼당진 고속도로와 연계 추진돼 수도권과 영호남을 연결하며 국가 균형발전을 견인하게 될 또 하나의 대동맥으로써의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 녹색교통망 구축 사업에 포함된 서해선 복선전철과 장항선 철도 개량 2단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절 등 철도 건설 관련 예산 4584억 원을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해안 복선전철 건설 사업이 준공되면 충남에 대한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아산과 당진 등지에 밀집된 산업단지에 원자재를 공급하고, 이들 지역에서 생산된 완제품 또는 중간제품을 수송하는 데에도 엄청남 비용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앞으로 국비 확보 전담반을 국회에 보내는 등 국회 심의 과정에서의 예산 증액 반영과 신규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막판까지 총력 대응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