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시장 미래부 先제안과 4대조건 관철 수차례 밝혀

염홍철 대전시장은 지난 9일 과학벨트 조성과 관련 “이제는 더 이상의 정치쟁점화에 대해 일체 대응하지 말고, 오로지 대전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그는 이날 실․국장과의 주간업무회의에서 “행정이 정치에 끌려 다니는 행태는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대전발전이란 목표를 위해 지역이익을 극대화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문하며 “미래부와의 업무협약에 따른 내실 있는 후속조치 마련을 지시했다.

특히 염시장은 과학벨트와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에 대한 ‘미래부의 先제안과 4대조건 관철’등 대전시의 입장과 협의과정을 이미 수차례 밝혔고 소모적 논쟁이나 선동정치는 대전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제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때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시 과학문화산업본부는 내년 상반기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사이언스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의 착공과 함께 신동․둔곡지구의 토지보상(LH공사) 및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한‘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전략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

시에따르면 이달 중 미래부 고위관계자의 대전방문 및 언론브리핑을 비롯해 △대덕특구 창조경제전진기지 기획위원회․협약실무위원회 구성 △과학벨트 거점지구 확대에 따른 거점지구 지정․고시(국토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8월중에는 창조경제기획위․실무위 회의 및 사업비, 추진일정 등 과학벨트기본계획 변경(미래부)을 추진하게 된다.

9월에는 창조경제기획위․실무위 회의를 통한 기지조성방안을 마무리하고 사이언스센터의 컨텐츠 및 건립계획 구상을 완료된다.

10월부터 연말까지는 사이언스센터 민자 유치 공모추진을 시작으로 △과학벨트 거점지구 확대에 따른 특구개발변경계획 수립(미래부) △과학벨트 거점지구 실시계획 승인․고시(대전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염 시장은 “신동․둔곡지구 주민들은 과학벨트 조정안에 대해 대체적으로 찬성하면서도 토지보상 및 조성시기가 늦어지는 것이 아닌가를 우려한다.”며 “미래부와 LH공사의 협조를 적극 유도해 내년에 토지보상 및 착공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실행력 담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시는 오는 12일 현장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대전시의 미래비전을 담은 과학벨트 및 창조경제 전진기지화 실행방안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정리하여 시민들의 공감을 얻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