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명품교육현장을 가다> 세종 도담초등학교

▲ 세종시 중심에 위치한 스마트교육의 요람 도담초등학교 전경.

“바른 품성과 함께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초등교육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숨은 끼와 적성을 살려주는 것도 스마트 교육이 지향해야 할 교육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3월 개교해 첫 발걸음을 내디딘 세종 도담초등학교 김순옥 교장의 교육철학이다. 도담초등학교는 세종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세종시 1~4 생활권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고, 행정의 중심인 세종정부종합청사와 아름다운 호수공원,원수산을 배경으로한 세종시에서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아파트 등 인접시설 공사로 다소 어수선하지만 내년쯤 건물들이 제 모습을 드러내면 전국 아니 세계 최고의 명실상부한 세종의 교육메카로 도담초가 떠오를 전망이다.

도담초의 ‘도담’은 야무지고 탐스럽다는 순수 한글이다. 원래 이곳은 연기군 시절 ‘방축리’였으나 세종시 건설에 맞게 순수 한글로 재탄생한 지역이다. 누구보다도 학교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다는 자긍심 속에 학생,교직원 ,학부모 모두 노력하고 있다.

도담초등학교의 특성화교육 프로젝트는 ‘특별’하고 ‘스마트’하다. 도담 방과후 학교 23개부서와 거점 방과후 학교 19개부서로 구성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전국 최고의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이라는 칭송을 얻고 있다.

도담초등학교만의 특성화교육은 ▲개인별 맞춤형 교육 ▲실용영어교육 ▲리더십교육 ▲특기적성교육 ▲현장체험교육▲인성교육강화 등 총 6개 영역이다.

도담초등학교 세종시 스마트교육 선도하다

개인별 맞춤형 교육은 학급당 인원수 12명 내외로 개별화교육을 추진, 소집단 그룹별 활동을 강화해 기초․기본학력 정착 및 보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독서 및 논술교육을 강화해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실용영어강화프로젝트는 학년별 실용영어교육교재를 제작․보급하고 원어민영어보조교사와 함께하는 실용영어교육과 실용영어 300문장 외우기 운동, 영어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저학년(1~2학년)들을 위한 방과후 영어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방학 중 제주 영어마을 영어캠프 운영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영어도서관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어서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리더십교육은 인성교육 기관과 연계해 연 2회 운영한다.교내 리더십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전교생이 리더 역할을 수행하도록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함께 추진한다.

▲ 도담초 학생들은 전교생이 1인 4악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특기적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기적성교육은 전교생이 1인 4악기 연주기능 습득, 양악기 및 전통악기 연주 기능강화, 전교생 태권도 1품 획득 등을 실시하고 있다.

현장체험교육은 학교와 인접한 목인동 교육농장을 활용, 농촌체험 프로그램과 가족 농장제, 텃밭 및 꿈나무 가꾸기 등 녹색체험활동을 강화하고, 전교생 뇌운동 교육과 언어문화개선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강화에 적극 힘을 쏟고 있다.

명품도시에 맞는 스마트교육의 요람 정착할 터

도담초등학교는 전국 최고의 교육시설을 자랑한다. 학생들이 편하게 수업받을 수 있도록 책상과 의자는 물론 전자칠판이 모두 갖춰져 있다. 또한 학생들 개인마다 지급된 ‘갤럭시탭’으로 최첨단 교육을 받고 있다. 여기에 학생들이 영상수업이 가능한 시청각실과 다목적 강당은 마치 대학에 온듯한 느낌마저 준다.

도담초는 안전학교를 지향한다. 현재 학교와 인접한 곳에 공사장이 많아 현재 전교생 모두 방과후에 스쿨버스를 l용해 집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주고 있다. 또한 학교지킴이와 CCTV가 24시간 학생들의 안전예방을 위해 배치,설치돼 있다.

도담초등학교 김순옥 교장은 30여년의 교육경험을 가진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꼼꼼한 행정처리는 물론 풍부한 교육경험에서 얻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전국 최고의 명문학교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 도담초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각자의 꿈나무를 전달받고 자신의꿈을 담은 화분을 키워나간다. 김순옥 도담초 교장이 학생들에게 화분을 전달하고 있다.

김 교장은 “성공적인 학교, 효과적인 학교, 좋은 학교는 학생들의 성취도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학교의 모든 활동은 학생들의 성취에 초점을 맞춰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봅니다. 품성이 바르고 실력 있는 학생을 기르기 위한 학생의 교육활동에 적극 지원하고, 공감․소통 능력을 길러주도록 체험중심의 창의․인성교육에 매진할 계획입니다.특히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예술과 문화를 사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그래서 우리 도담초가 전국 아니 세계최고의 명품도시에 걸맞는 스카트 교육의 산실로 정착하겠습니다.”라고 향후 학교 교육 방향을 설명했다. 

학교홈페이지: http://dodam.sjedues.kr  전화: (044)410-0103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