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3년이 지난 현재 충남도의 중요 현안 과제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로 남아 있어 안희정지사의 리더십에 지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안희정 지사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치인 안희정의 이미지와 도지사로서의 안 희정은 너무 다르다는 말도 나온다.

충남도정 3년이 지난 현재 도민들에게 이렇다 할 정책성과는 물론 충남도의 해묵은 현안 과제들 조차 해결 실마리를 찾아주지 못하고 있다.

우선 태안을 비롯한 서해안 어민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겼던 서해안 유류피해에 대한 뚜렷한 보상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적극적인 해법 찾기에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2월 6일 기자회견에서 서해안 살리기 종합대책 발표를 통해 보상 지원과 생태계 복원 등 20개 사업에 589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안 지사는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인 IOPC는 유류피해주민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피해를 복구하고 보상하는데 존립이유가 있음에도 개별회사인 삼성의 이익만을 지켜주고 있다 "며 "가장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의회와 함께 적극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해자인 삼성에게 책임을 확실히 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같은 말과 달리 충남도청사의 내포신도시로의 이전 홍보를 위해 삼성의 후원을 받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벌였다.

언론의 뭇매를 맞고서야 잘못에 대해 사과를 했다. 안 지사는 유류피해민들의 피해에 대한 배.보상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떻게 삼성측에 피해보상을 요구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제시도 불명확하다.

현재도 정치권에 기대며 충남도의 뚜렷한 방법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서해안 살리기 사업 발표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월 종합대책 발표와 달리 3월27일 태안군 방문에서 서해안 살리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태안지역에 2017년까지 16개 사업에 1133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말한바 있다.

2월 대책 발표와 어느것이 충남도의 진짜 대책인지 헷갈린다. 충남도의 또 하나의 해묵은 과제로 전락한 황해자유구역의 개발에 대한 방향도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까지 사업시행사를 선정하겠다던 약속을 깨고 돌연 오는 6월까지 시한을 다시 연장했다. 두 번씩이나 주민과의 약속을 어긴 셈이다.

안면도 개발 사업도 지지부진 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오락가락하는 사업 시행자 선정과 사업 구역, 기본계획 등 어느 것 하나 뚜렷한 것 없이 23년째 허송세월로 표류하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충남도가 그동안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말만 반복해 신뢰 할 수 없다는 분위기이다.

관광태안군의 입장에서는 애가 탈 수 밖에 없다. 해마다 줄어드는 관광객들의 발길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안면도 개발이 절실하다. 여기에다 안지사가 3대 중점과제로 추진중인 3농 혁신과 행정혁신, 지방분권도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전임 모 부지사의 내부직원들에 대한 일방통행식 의사소통으로 불만이 팽배한 상황이다. 자기사람 심기와 의사소통의 단편화가 직원간 위화감을 조성했다는 것이다. 행정혁신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란 여론이 높다.

안지사는 취임 당시 소통을 강조 했지만 간부공무원들과의 직접적인 대화에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소통을 위해서는 공식석상의 대화 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대화도 필요하다. 상호간 진심을 알아야 믿음이 묻어날 수 있다.

소통은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마주앉아야 소통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지사는 적극적이지 못했다. 중간에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의사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단절되는 불행이 3년가까이 지속되는 악순환을 끊으려는 전향적인 노력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민선 5기 임기가 이제 1년 남았다. 안지사가 중점 추진해온 과제나 해묵은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외부인들과의 이런저런 소통에 앞서 지금부터라도 내부직원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래야 충남도의 주요 현안이 제자리 걸음에서 벋어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