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나성과 부소산성 연결 구간 성벽 확인 예정 -

 부여군(군수 박정현)과 문화재청(청장 김현모), (재)백제고도문화재단은 백제왕도 핵심유적인 부여 나성 중 북나성과 부소산성이 연결되는 성벽을 확인하기 위한 발굴조사에 착수한다.

북나성에 대한 발굴조사는 2010년부터 연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은 10차 조사로 오는 28일에 착수하여 10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 발굴현장 : 충남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 400-3번지 일원

 부여 나성은 538년 백제가 사비로 천도하면서 사비도성 방어와 함께 도성 내외부의 공간적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쌓은 성이다. 이중 이번 조사가 진행되는 북나성은 부소산성의 북쪽 성벽에서 청산으로 이어지는 약 1km 구간으로, 도성의 북동쪽 방비를 담당하는 지점에 해당한다.

 부여 나성은 1991년 동나성 구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30여 차례 발굴조사가 이루어졌고, 동나성과 북나성의 성벽 실체와 축조기법을 확인한 바 있다. 북나성 구간은 청산에서 부소산성 쪽으로 산지구간을 따라 이어지는 성벽의 존재는 확인되었으나, 산지구간에서 부소산성으로 향하는 저지대 구간은 실체가 모호한 상태였다.
 
 이 구간은 북쪽에 가증천과 접해있어, 현재의 제방이 성벽일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지난 3월 이 구간에 대한 시굴조사를 통하여 현재 제방을 따라 남아있는 성벽의 흔적이 확인되어 명확한 성벽의 진행방향을 밝힐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 시굴조사 : 유적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밀 발굴조사에 앞서 조사대상지 중 일부(10%내외)에 대해서 실시하는 조사

 이번 발굴조사는 유적의 보존・보호를 위해 수립한 백제왕도 핵심유적 마스터플랜에 따른 것으로 부소산성과 북나성이 연결되는 구간에 대한 성벽 존재를 확인하고 산지와 저지대 등 지형에 따라 변화되는 축조기법과 성벽의 구조 등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군과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백제왕도 핵심유적인 부여나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백제 사비시기의 도성제를 규명하고, 백제 왕도의 실체를 복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