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한 공주시를 만들기 위한 6개 분야 안전증진사업 발굴 추진 -

지난해 국내 20번째로 국제안전도시로 선포된 공주시가 공인 2차 년도를 맞아 다양한 안전증진사업을 추진한다.

15일 시에 따르면, 국제안전도시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뜻하는 것으로, 공주시는 지난해 2월 인증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공주경찰서와 교육지원청, 소방서 등 10개 유관기관 및 단체와 함께 지역사회 손상 예방과 안전수준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안전증진사업을 수행하기로 협약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재난안전 ▲교통안전 ▲자살예방 ▲고령자안전 ▲어린이‧여성‧청소년안전 등 5개 분과 안전도시 실무위원회를 운영, 6개 분야 총 50개 안전증진사업을 발굴해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하상정비 16건, 주택용 소방시설 1만 143개소 설치, 노인보행자 안전귀가 조치 487건, 가로등 및 보안등 328개소 신설, 자살예방 게이트 키퍼 1,514명 양성, 농약안전 보관함 465개 설치 등이다.

시는 공인 2차 년도를 맞은 올해 국제안전도시 안전증진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해 실질적인 손상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안전지수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달 중 안전도시 실무 위원회를 개최해 안전증진사업 추가 발굴에 나서고 안전도시 실무위원회도 분기마다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안전도시 협력을 약속한 10개 유관기관과 안전도시 실무위원 등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국제안전도시 사업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실무자 전문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상률 시민안전과장은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로 안주하지 않고 유관기관 및 단체와 함께 지속적으로 국제안전도시 안전증진사업을 추진하여 국제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공주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