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위기 극복 시민회의’ 매달 개최 추진 -

김정섭 공주시장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실질적 피해 지원과 지역경제 위기를 타파할 전방위적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김 시장은 8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코로나19 상황이 1년 이상 지속되면서 경제 위기도 한동안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코로나19 경제 위기로부터 지역사회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벗어나기 위한 방안을 보다 다각적으로 펼쳐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가장 직접적인 피해가 큰 지역 소상공인들의 피해 지원과 정책 안내, 정보교환 등의 업무를 전담할 ‘소상공인지원센터’를 구성해 운영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지역 중소기업과 관내 산업‧농공단지 입주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우선 구매 비율을 상향 조정하고 이에 대한 지표를 만들어 분기별로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전통시장과 상가 등 위축된 상권 회복을 위해 매월 100억 원씩 충전되고 있는 공주페이의 10% 할인 혜택을 유지하고 공주페이에 부가되는 공공배달앱과 온라인쇼핑몰을 조속히 출시해 소비자와 소상공인에게 혜택을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여행‧관광업계를 도울 방안을 강구하고, 졸업식과 입학식, 각종 행사 등이 축소‧취소되면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지역 화훼농가 및 화원을 돕기 위한 꽃 소비 촉진 운동을 전개해 달라고도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 문화예술계를 지원하기 위한 자치법규 제정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과 관내 대학생들의 전입 유도를 위한 파격적인 보조금 지원 정책 등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현재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추진 중인 ▲기업‧소상공인 피해 지원 ▲취약계층 지원 ▲소비 및 내수 진작 지원 ▲농업‧농촌분야 지원 등 4개 분야 24개 사업 추진도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시장은 “각 분야별 경제주체가 참여한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 시민회의’를 매월 정례화해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발전적 대안을 모색하겠다”며, “위축된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실질적 지원정책을 만들어내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