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치매 관리 프로그램 운영 재개 나서 -

계룡시 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조정됨에 따라 지난 20일부터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치매예방, 관리프로그램 운영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경증치매, 인지저하 및 치매고위험군 등 치매증상에 따라 인지재활, 인지강화, 치매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치매증상 심화 억제 및 증상 심화에 따른 치료비용, 심리적 부담을 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인지재활교실은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작업치료, 건강체조, 원예수업 등 신체활동이 동반되는 비약물적 치료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본인이 경증치매임을 받아들이는 현실인식 및 그에 따른 심리적 안정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헤아림 가족교실을 운영해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의사소통방법 학습으로 돌봄 역량 향상을 유도하고, 원예치료와 도예 및 공예 교실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치매환자를 돌보며 겪는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담 완화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월 치매환자 가족 모임을 열어 돌봄에 대한 고충과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해 가족 간 공감대 형성 및 정보교류 등 치매환자 가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센터는 또한 치매증상이 없는 어르신의 치매예방을 위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제별 영어학습, 팝송 배우고 함께 부르기 등 외국어기반 치매예방교육 ‘두뇌여행 ABC’ 프로그램을 수준별로 운영해 어르신들의 흥미를 유발한 치매예방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예방교실’을 재개해 치매선별검사와 예방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손병임 보건소장은 “치매는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증상 발견 즉시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달라”며 “센터에서는 다양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치매예방 및 증상 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타 치매 관련 자세한 상담은 계룡시 치매안심센터(☎042-840-368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