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렴감염 시 65세 이상 노인 사망위험 70배 증가, 백신 접종으로 예방 필요

계룡시 보건소는 65세이상 노인들의 폐렴구균 무료예방 접종을 연중 시행한다.

보건소에 따르면 폐렴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지만 연일 무더위에 에어컨 등 냉방기의 사용으로 실내외 온도 차가 크고 세균, 곰팡이 등 바이러스 번식이 활발해져 면연력이 낮은 고령자들의 경우 폐렴균에 노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노인들이 폐렴에 걸리면 뇌수막염, 패혈증 등 다양한 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고 회복도 더디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폐렴으로 인한 65세 이상 노인의 사망률은 65세 미만인 사람보다 70배 이상으로 높아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꼭 권고하고 있다.

폐렴구균 무료 접종대상자는 1954년 이전(1954.12.31.) 출생자이며, 무료접종은 보건소에서만 가능하다. 

접종백신은 23가 다당질백신(PPSV23)으로 평생 1회 접종만으로도 폐렴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만 65세 이후 다당질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는 재접종이 불필요하다.

다만 기존에 13가 단백접합백신(PCV13)을 접종한 경우에는 23가 다당질 백신을 추가 접종하면 면역력 증대에 효과적이니 접종하는 것이 좋다.

접종대상자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한 후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감염병관리팀(☎042-840-3557)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면연력이 약한 노인들의 폐렴예방을 위해서는 백신을 꼭 접종해야한다”고 말하며, “이와 함께 여름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에어컨 필터와 실내공기 관리를 철저히 하고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도 실천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