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시장 김정섭)는 기해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16일 금강신관공원 미르섬 일원에서 시민의 ‘안녕’과 ‘국립충청국악원’ 공주유치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월 대보름은 우리 고유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로써 전통 농경사회에서 농사의 풍요와 안정을 기원하던 날로 다양한 제사와 의례가 전해지고, 지신밟기와 쥐불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와 약식과 오곡밥, 묵은나물, 부럼깨기 등의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행사의 주요일정은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연날리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윷놀이, 소원쓰기, 군밤체험, 장승깍기, 솟대만들기 등이 진행되고 저녁 6시부터 9시까지는 길놀이와 소원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전통민속놀이 등이 금강과 세계유산 공산성을 배경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각 마을별로 진행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도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행사장 등에 구제역 방역 소독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지만 축산인들의 참여는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조상님들의 삶과 지혜를 들여다보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공주시가 전념하고 있는 ‘국립충청국악원’ 공주유치를 기원하고, 세대 간의 갈등해소와 소통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정월 대보름 행사를 통해 시민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