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명선 위원장, 실질적 지방분권 핵심인 ‘지방이양일괄법’ 조속한 처리 요청 -

황명선 논산시장(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은 9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2019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지역이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결의를 다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최고위원을 비롯한 당지도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광역·기초단체장이 참석했다.

황명선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자치분권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올해를 자치분권 시대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강한의지를 표명했다.

황명선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을 통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66개 법률 개정을 통해 571개 중앙정부의 사무를 지방으로 이양하는 지방이양일괄벌 통과를 촉구한바 있다”며, 중앙정부와 당지도부에 중앙정부의 사무를 지방정부로 이양하는 지방이양일괄법이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어, 재정분권, 자치경찰제 등 2단계 자치분권계획이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인 계획으로 기초지방정부까지 더욱 촘촘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청했다.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는 자치분권로드맵 마련, 개헌을 통한 분권국가 명문화, 지방특성에 맞는 경제활성화정책과 일자리창출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연구와 토론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하며,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과제인 지방분권 개헌을 통해 대한민국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역대위원장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김진표·원혜영·신기남·박영선 국회의원,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맡아 이끌어온 참좋은정부위원회는 현재 상임위원장으로 김두관 국회의원, 공동위원장으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황명선 논산시장이 맡아 운영중이다.

황명선 위원장은 “오늘 발대식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가 꿈꾸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분권국가를 위해, 당원이 주인이 되는 자치분권정당을 위해 막중한 책임감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명선 위원장은 최고위원 후보로 나설 당시부터 자치분권 대변인으로 나서 ‘강력한 자치분권’ 공약을 내세워왔으며, 현재 민주당 전국기초자치단체장 협의회장,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