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년 6개월 간의 전자민원 빅데이터 분석-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난 2년 6개월 간 발생된 전자 민원 총 8450건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범정부 빅데이터 플랫폼 ‘혜안’을 활용해 별도의 예산 없이 빅데이터 분석을 마쳤다고 밝혔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불법주정차’, ‘장애인주차구역 위반’에 따른 민원이 절반가량 차지했으며, 그 밖에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사 및 도로에 관한 민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한 지역으로는 신관동, 옥룡동, 중학동 순이었고, 시기적으로는 4월~6월, 요일별로는 월요일에 민원 발생률이 높았다.

민원처리 부서로는 불법주정차를 담당하고 있는 교통과와 장애인불법주정차구역에 대한 단속을 하고 있는 복지지원과에서 전체 민원의 47%정도를 처리하고 있었다.

특이한 점은 모바일을 통한 민원이 절반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이는 ‘생활불편신고’ 앱을 활용해 현장에서 발견 즉시 사진촬영 후 신고할 수 있어 민원접수가 간편해짐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신속한 민원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 산하 전 부서에 공유해 중·장기적인 정책 수립 및 실행 방안 수립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최덕근 미디어담당관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요구되는 민원사항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해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