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움중학교, 미래 민주시민으로 민주주의 운영방식 직접 체험 -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는 19일, 오후 14시에 시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새움중학교 학생 35명을 대상으로「2017년도 제3기 청소년 의회교실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의회교실은 새움중학교 김다현 학생 등 35명이 14시부터 16시까지 2시간 동안 실시한 청소년의회교실 모의의회를 통해 의사결정과정과 풀뿌리 민주주의 운영방식 및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했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의회의 기능 및 전자회의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후 의회의 진행방식에 맞춰 입교식, 기념촬영, 스피치 특강, 모의의회, 설문조사 순으로 진행했다.

권주영 학생 등 4명은 2분 자유발언으로▸<권주영> 세종시 주차공간 부족문제 해결에 대한 제언, ▸<최해인> 세종시 국립도서관 및 열람실 이용에 관한 제언, ▸<이태연> 새움중학교 교내 수행평가 기간 확대에 관한 제언, ▸<김시우> 세종역 신설에 대한 제언 등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이경민 학생 등 4명이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및 답변으로
▸<이경민> 세종시의 불법 주․정차 대책에 대한 시정질문, ▸<최재복> 불법 주․정차 대책에 대한 답변, <김명주> 세종시 혁신학교 이대로 옳은가?에 대한 교육행정질문 ▸<장현석> 혁신학교 이대로 옳은가?에 대하여 답변을 마무리 했다..

마지막으로 이혜원 학생 등 3명이 조례안 안건처리와 관련하여▸<이혜원> 세종특별자치시 학생 화장 및 복장단속에 대한 조례안 제안 설명, ▸<박재민> 조례안 반대발표 ▸<박동민> 조례안 찬성발표를 실제 회의방식인 전자회의시스템을 통해 체험하고 민주의식을 길렀다.

고준일 의장은 학생들에게󰡒이번 모의의회를 통해 시의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하면서 덧붙여 “우리 세종시의회는 학생들의 방문을 항상 환영한다.” 고 밝혔다.

한편, 이 자리에는 박영송 의원, 정준이 의원, 안찬영 의원이 함께 참석하여 󰡒지역과 소통하여 하나되고, 세종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학생들이 되길 바란다.󰡓고 한 목소리로 격려와 인사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