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음식을 활용한 가족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불고기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한우 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살짝 담근 다음 접시에 놓고 불고기에 채썬 오리, 파프리카 등 각종 야채, 파인애플을 넣고 돌돌 말아 땅콩소스나 칠리소스 등을 찍어 먹으면 된다.

명절 내내 느끼한 음식 때문에 얼큰한 것이 먹고 싶다면 탕국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끓인 한우 매운 육개장을 만들어보자.

○ 탕국에 숙주와 고사리, 토란대 등 각종 나물과 탕국에 들어있는 고기를 찢어 양념장에 무쳐 끓이면 된다. 양념장은 고추장, 고춧가루, 참기름, 국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 등을 섞어 만든다.

□ 매번 먹는 불고기가 지겹다면 불고기에 매콤한 고추장을 곁들여 한우불고기고추장퀘사딜라를 만들어보자.

○ 우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다 한우불고기를 넣고 함께 볶는다. 기름이 없는 팬에 또띠아를 깔고 고추장을 전체에 바른 후 볶아낸 불고기와 모짜렐라 치즈를 얹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구워낸다.

○ 불고기를 볶은 다음 국물이 생기면 녹말가루 1큰술을 뿌려주면 물기도 없어지고 고기도 부드러워진다.

□ 산적과 과일을 활용해 상큼한 한우과일샐러드를 만들 수도 있다.

○ 산적과 오이와 배, 사과, 밤 등 각종 야채와 과일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잣과 배, 설탕, 식초, 겨자, 소금, 다진 마늘 등을 넣어 잣소스를 만들어 뿌려 먹으면 된다.

 

명절 후 남은 한우고기를 활용한 레시피

불고기고추장퀘사딜라

불고기에 매콤한 고추장을 곁들여 만든 개운한 이색적인 파티용 요리

 

-재료

한우불고기용 250g(간장 2큰술, 배즙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 1/8작은술) 또는 익힌 불고기 200g

또띠아(대) 2장. 고추장 2큰술, 모짜렐라치즈 100g, 양파 1개, 식용유 1큰술

샐러드용 어린 채소 150g(드레싱: 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식초 1큰술. 레몬즙 작은술, 소금 1/2 작은술,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썬 양파를 볶다가 양념한 한우 불고기를 넣고 볶아 낸다.

2. 기름기 없는 프라이팬에 또띠아를 깔고 고추장을 전체에 고루 바른 다음 볶아낸 불고기를 얹고 위에 모짜렐라치즈를 뿌린다.

3. 프라이팬의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익혀낸다(또는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15분간 구워낸다)

4. 샐러드용 채소와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 팁

* 불고기를 볶은 다음 국물이 생기면 녹말가루를 1큰술 뿌리면 물기가 잦아들며 고기가 부드럽다.

* 피자상태로 하거나 덮개를 덮어서 내어도 좋다.

한우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

불고기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담백하면서도 화려한 요리

 

-재료

라이스페이퍼 15장

한우불고기용 250g(간장 2큰술, 배즙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 1/8작은술) 또는 익힌 불고기 200g, 오이 1개, 캔파인애플링 3개, 홍파프리카 1개, 아삭이고추 3개, 부순 땅콩 3큰술

매콤소스(칠리소스 3큰술, 피쉬소스 3큰술, 레몬즙 2큰술)

 

-만드는법

1.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한우 불고기를 넣고 볶아 낸다.

2.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4cm×0.5cm로 잘라둔다.

3. 홍파프리카, 아삭이고추, 링파인애플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잘라둔다.

4.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살짝 담근 다음 접시에 놓고 불고기를 비롯한 준비한 각 각의 재료를 얹고 부순 땅콩과 매콤소스를 넣은 후 내용물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싼다.

 ★ 팁

* 라이스페이퍼 안에 들어가는 재료는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한우과수샐러드(한우버섯샐러드)

명절음식으로 준비한 한우와 갖가지 과일을 이용한 상큼한 요리

 

-재료

한우사태250g(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1조각, 대파 1뿌리)

배 2/3개, 단감 1개, 오이 1/2개, 영양부추 30g, 깐밤5개, 대추 5개

잣소스(잣 4큰술, 배 50g,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겨자 1큰술, 소금 3/4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법

1. 한우사태는 분량의 양념과 물을 붓고 1.5시간 삶아낸 다음 납작납작하게 썬다.

2.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3×2×0.5cm로 잘라둔다.

3. 배와 단감은 껍질을 벗긴 후 도톰하게 썬다.

4. 영양부추는 4cm로 자른다. 밤은 편으로 썰고 대추는 돌려 깍은 후 채썬다.

5. 잣소스의 재료를 다함께 믹서기로 갈아서 섞어둔다.

6. 상에 내기 직전에 모든 재료와 잣소스를 섞고 버무린다.

 

★ 팁

* 사태대신 불고기나 산적용 고기를 이용해도 좋다.

* 제수용 과일 대신 버섯류를 이용해도 좋다.

한우매운육개장

제수용 탕국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얼큰하게 끓여낸 뜨근하면서도 개운한 전골

-재료

한우(양지머리,사태) 300g, 숙주 100g, 토란대50g, 고사리 50g씩, 대파 1뿌리,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양지머리 삶는 물 - 물 8컵, 대파 1뿌리, 통마늘 1통, 청주 1큰술

무침 양념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2큰술, 국간장 4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조금

-만드는 법

1. 양지머리는 토막으로 큼직하게 잘라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고기를 넣고 대파, 통마늘, 청주와 함께 넣어 고기가 무르도록 푹 끓인다.

2. 고기가 익으면 국물은 따로 받고 고기는 한 김 식혀 찢는다.

3. 숙주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놓고 삶은 고사리와 토란대는 4cm 길이로 자른다. 대파는 8cm 길이로 잘라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놓는다.

4. 양념을 모두 합쳐 무치는 양념을 만든 후 찢어 놓은 양지머리에 ⅔ 정도 덜어 무치고, 나머지는 손질한 나물에 넣어 무친다.

5. 육수를 냄비에 담고 양념한 양지머리와 나물 등을 넣어 중불에서 은근히 20∼30분쯤 끓이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기호에 따라 후춧가루로 맛을 더한다.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