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강연중
도로를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위의 작은 섬 ‘회전교차로’를 만나게 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회전교차로의 설치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회전교차로의 의의와 올바른 통행방법을 알아두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회전교차로란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의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저속 회전하며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회전교차로의 가장 큰 장점은 교통사고의 감소와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가 없기에 연속적인 차량 진입이 가능하고 차량통행의 속도가 개선되어 교통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경제적으로도 큰 도음이 된다.

보다 안전하고 올바른 회전교차로 이용방법을 살펴본다

첫째,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회전교차로 내에서 진행 중인 차량을 방해해선 안된다.

둘째,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고 정지선에서 일시 정지한 후, 회전차로에 진행 중인 차량이 없는지 살핀 뒤 서행으로 진입해야 한다. 급하게 진입할 경우 혼잡이 가중돼 오히려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셋째, 회전교차로에서 빠져 나갈때는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작동해야 한다. 방향지시등 작동은 교차로 안으로 진입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 주는 효과가 있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회전교차로 이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보’이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양보는 그 어느 무엇보다 중요하다. 양보와 배려를 실천할 때 신호교차로 대기운행시간도 훨씬 단축되며 더욱 안전한 운행이 될 것이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므로 항상 조심해야 하며 올바른 교통지식과 운전습관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항상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운전한다면 안전한 교통문화가 성립될 것이다.
(논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강연중.)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