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경찰서 상월파출소장 경감 최순자

▲ 논산경찰서 경감 최순자
논산경찰서(서장 총경 박세석)는 전신주 번호 또는 전신주에 걸려 있는 도로명 주소를 이용하여 신고자의 위치를 알리는 「올바른 112신고 요령」을 집중홍보하고 있다

농촌지역 특성상 112신고할 때 산이나 논밭 어디쯤, 이렇게 설명해야 하다 보니 신고자의 위치파악이 어려워 112순찰차의 초기 대응이 늦어질 우려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농촌지역에서 112 신고를 할 때에는 도로에 설치된 전신주관리번호 및 도로명 주소를 이용하면 보다 신속하게 신고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빠르게 도착할 수 있다.

전신주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먼저, 전신주에 부착되어 있는 관리번호는 위도와 경도 그리고 세부위치 등이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산악지역이나 농촌지역 등 뚜렷한 지형지물이 없는 곳에서 자기위치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다.

논산경찰서 상월파출소장 최순자 경감은 논산시 상월면에 있는 전신주를 예를 들어 위치를 확인 해보면 위도(06), 경도(55), 세부위치(H281)를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신고자는 주변에 전신주 말고 위치를 특정할 지형지물이 없을 때에 112신고 등 위급상황 신고 시 자신의 위치가 “전신주번호 0655H281”이라고 말을 하면 된다.

이때 경찰에서 전신주번호를 조회해 논산시 상월면 신충리 ××-×번지라는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신속히 현장에 도착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위급 상황 시 112순찰차가 더욱 신속히 도착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고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알아두면 위급상황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활의 TIP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허위 또는 장난으로 112신고를 하면 진짜 위급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구할 기회를 놓칠 수 있고 당사자는 민ㆍ형사상 책임까지 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허위ㆍ장난 신고는 절대 해서는 안 된다.

논산경찰서 상월파출소장 경감 최순자

저작권자 © 뉴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